본문으로 건너뛰기

사회공헌 활동

CJ제일제당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영역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전략

CJ제일제당은 창업이념인 ‘사업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한다’는 사업보국 정신을 계승하여 나눔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1999년, 업계 최초로 사회공헌 전담부서를 갖추어 ‘가장 잘할 수 있고 관심이 필요한 영역’에서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1998년부터 20년째 푸드뱅크 사업 참여를 통해 업과 연계한 식품 나눔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후에는 CJ나눔재단과 CJ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아동 청소년의 꿈키움 지원과 문화인재 육성 지원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추진 영역

‘건강과 웰빙‘, ‘지속가능한 환경‘, ‘사회와의 상생‘이라는 핵심 공유가치를 바탕으로 CJ제일제당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영역에서 더불어 사는 사회를 구현 하고자 ‘국민 건강식생활 증진‘, ‘지역사회의 환경 생태계 보존‘을 목표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영역

국민 건강식 생활 증진

식품안전과 영양이라는 당사 핵심 역량을 활용 하여 취약계층의 식생활과 건강 개선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건강한 식생활 형성을 위한 제품 출시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제품 연구 개발에 집중하여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저혈당 지수를 지닌 알룰로스, 아토피 질환 개선과 장 건강 유지를 돕는 BYO 유산균 등을 출시하여 국민의 건강과 영양 증진에 기여 하였습니다. 또한, 희소 질환자를 위한 ‘햇반 저단백밥‘ 을 출시함으로써 업의 특성을 살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미혼 한부모 가정 반찬 지원

찬찬찬 프로젝트

2018년에는 정부지원의 사각지대인 미혼 한부모 가정의 안정적 자립과 아동의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하여 ‘찬찬찬 프로젝트‘를 시행하였습니다. 당사 제품을 활용하여 임직원들이 100인 분의 반찬을 직접 조리하였으며, 이는 수도권 지역 미혼 한부모 가정에 전달되었습니다.

식품나눔 활동의 20년 역사

식품 사업의 특성에 맞춰 ‘식품안전 및 영양‘ 이라는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복지 소외계층의 결식과 영양부족 해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998년부터 시작된 식품나눔 활동으로, 푸드뱅크를 통해 취약계층의 식사해결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 소비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직접 참여하여 변화를 위한 실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비자가 SNS를 통해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진심 프로젝트‘, CJ ONE 포인트로 기부하는 ‘한 끼의 울림 프로젝트‘, 제품 구매를 통한 아프리카 식수 정화에 기부 하는 ‘미네워터 바코드롭 캠페인‘ 등을 통해 소비자가 기부에 참여 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혼 한부모 가정에 반찬을 지원하는 ‘찬찬찬 프로젝트‘와 더불어 희소 질환자 건강을 위한 저단백밥 개발 및 캠프 지원, 아토피 환자를 위한 제품 개발 및 후원, 제품을 활용한 국가 재난 응급 구호 키트 기부 등 국민의 건강한 삶 지원을 위해 제품을 활용하여 나눔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환경 생태계 보존

우리가 속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보호하고 사용된 자원은 새활용하며, 환경질환 예방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환경생태계 보존을 위해 노력합니다.

폐기물의 환경 친화적 활용 방안

햇반가드닝

당사 제품은 대부분 1회용 용기에 포장되어 있으며, 이에 제품 활용 후 발생하는 폐기물의 환경 친화적인 저감 방안 모색의 필요성을 인지하였습니다. 그 첫 단계로 임직원 대상의 폐기물 발생의 사회문제 인식과 자원 순환 의미 제고 등을 위한 햇반 용기를 업사이클링 할 수 있는 활동을 기획하였습니다. 햇반 용기의 회수부터, 용기 및 폐목재를 활용한 화분 만들기 등 환경 친화적인 요소에 재미를 더하여 임직원의 인식을 개선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사회 자원보호를 위한 환경정화 활동

사업장 인근 환경정화 활동

대전의 계룡산, 논산 반야산, 다대포 해변, 안양천 등 사업장 별 인근 지역 자연환경을 돌보고 정화하는 11하, 11산, 11해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한 임직원 수는 총 2,180명이며, 작은 참여가 모여 총 9,288시간을 축적하였습니다.

환경질환 예방 활동활동

굿바이 아토피 안심캠프

CJ제일제당은 2016년부터 환경질환인 아토피 질환을 앓고 있는 미취학 어린이와 그 가족이 참여하는 ‘아토피 환아 가족캠프‘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BYO 피부 유산균‘ 제품을 제공하고 이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도 공유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CJ제일제당 BYO제품 개발자의 강연을 통해 아토피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완화방안을 전달하여 피부가려움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가 다시 건강한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top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