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안전
본문으로 건너뛰기

건강과 안전

Overview

HOW WE MANAGE

CJ제일제당은 고객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더 좋은 재료의 사용은 물론, 체계적인 식품안전 통합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가공식품만으로도 충분한 영양을 제공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보다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원재료부터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지? 까다롭게 설계된 식품안전 통합시스템을 전세계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없을지? 더 건강하고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물음에 CJ제일제당만의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CJ제일제당은 자연에서 소비자 식탁까지 안전하고 건강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2020 KEY FACTS & FIGURES

건강을 고려한 영양소 기준치 설정 - CJ 영양설계 가이드라인 구축. 건강간편식 전문 브랜드 - 더비비고 런칭 신제품 12종 출시, 천연 조미소재 ‘TasteNrich®’ 매출 50억원 전세계 31개국, 100여개 업체 공급. 세계 최초 非전기분해방식 시스테인 대량생산 기술 확보

건강과 영양을 생각한
차별화된 제품개발

체계적인 영양설계 가이드라인 구축

CJ영양설계 가이드라인 수립

CJ제일제당은 건강한 가공식품 제공을 통하여 소비자 의 건강한 식생활 실현에 기여하고자 ‘CJ 영양설계 가이드라인’(제품 카테고리별 영양기준) 을 수립 하였습니다. ‘CJ 영양설계 가이드라인’은 당사 제품 포트폴리오를 고려하여 주요 카테고리를 선정하고, 각 카테고리별 에너지(열량) 및 건강에 위해 가능한 영양소(지방,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당류, 나트륨) 에 대한 상한 기준치를 수립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를 활용 하여 당사 제품의 영양학적 품질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 시 영양설계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또한 향후 제품의 영양품질 향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함으로써 소비자 건강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STEP1 - 관리 영양소 선정. STEP2 - 제품 카테고리 분류. STEP3 - 제품 카테고리별 영양소 상한 기준치 수립. STEP4 - 외부 영양전문가 검증. 예시) 복합밥류. 에너지: ≤ 30% of Daily Value. 포화지방: ≤ 10% of Energy. 트랜스지방: 0g  from PHO. 총 당류: ≤ 10% of Energy. 나트륨: ≤ 35% of Daily Value(1인 분량 당).

한국영양학회 연계 외부전문가 자문위원회 운영

CJ제일제당은 당사가 정의하고자 하는 제품 카테고리 별 영양설계 가이드라인 및 영양정책의 공정성을 확보 하기 위해 국내 영양학 분야의 공신력을 가진 ‘한국 영양학회’와 연계하여 분야별 전문가 자문위원을 구성 하고 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부전문가 자문위원회는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매년 정기회의 주제를 선정하고 연 3회 정기회의 및 분야별 세부미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은 당사의 건강과 영양 전략 수립 및 운영에 있어 외부 영양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객관성을 검증하여 소비자 신뢰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전문가 자문위원, 자문위원회 운영

건강 간편식(Healthy HMR), 더비비고 런칭

CJ제일제당은 차별화된 R&D 경쟁력과 전문성을 토대로 ‘더비비고’ 브랜드를 런칭하고 신제품 12종을 출시하였습니다. ‘더비비고’는 가정 간편식(HMR) 대비 건강과 영양 가치를 부여한 ‘건강 간편식(Healthy HMR)’ 전문 브랜드로, 영양소 균형 및 원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고자 ‘더비비고’ 제품을 활용한 ‘영양균형 한끼식사 구성안’을 수립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더비비고’는 지속적인 제품 포트 폴리오 확장과 함께 건강과 영양균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전문 건강 간편식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더 비비고

차별화된 발효기술 기반으로 건강한 제품 개발

식물성 발효 조미소재 ‘TasteNrich®’

TasteNrich®는 차별화에 성공한 미래 조미소재로 60 년간 쌓아온 발효기술을 비롯한 R&D 역량 기반의 첨가 물이나 화학처리 등 인위적 공정 없이 식물성 원료를 발효하여 만든 감칠맛 원료입니다. TasteNrich®는 첨 가물이 아닌 식물성 발효원료로 클린 라벨*에 부합 하 며 TasteNrich® 를 사용한 가공식품은 ‘클린 라벨 식품’ 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TasteNrich®는 북미 대형 향신료 소스류 업체 및 식품업체 등 31개국 100 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며 국내에서는 나 트륨을 기존대비 25% 줄인 ‘스팸 마일드’와 ‘더비비고’ 일부 제품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 클린 라벨: 無첨가, 無GMO, 알러지-Free, 천연 재료, 최소한의 가공 등의 특성을 지닌 식품이나 소재를 일컫는 용어.

특징 : 건강 > 천연원료, 식물성, 저염. 클린 라벨 > 無첨가, 無GMO 알러지 Free. 안심(安心) > Vegan, Animal free, 할랄, 코셔. 활용처 : 프리미엄 식품 > 첨가물 無첨가, 면, 육가공, 소스, 양념, 스낵 등. 건강식품 > 유기농 원료, ‘맛있는 건강식품’. 미래 혁신제품 > 식물성 대체육 (자연스러운 풍미), 밀키트 (첨가물 無첨가 감칠맛). 천연 유래 맛소재, 감칠맛+원재료 본연의 맛 극대화

세계 최초 非전기분해 방식
시스테인 ‘FlavorNrich™ Master C’

FlavorNrich™ Master C는 세계 최초의 비건(Vegan) 용 시스테인으로 식품업계의 ‘천연’ 트렌드를 충족시 키는 제품입니다. 시스테인은 기능성 아미노산으로 항 산화·해독·피부재생 등의 효과가 있고,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소재, 동물사료 첨가제, 일반식품에 고기 향(肉 香)을 더하기 위한 활용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 재 시스테인을 생산하는 대부분 기업이 동물의 털 등 에서 추출하거나 식물성 원료를 전기분해해 만드는 반 면, CJ제일제당은 미생물 발효 공법을 기반으로 전기 분해 없이 생산하는 3세대 시스테인 생산에 성공하였 습니다. 이는 US FDA 규정 및 USDA Organic에 준하여 ‘천연(Natural)공법’으로 인정 받은 유일한 제품 입니 다. 향후 대체육을 비롯한 미래식품, 할랄(Halal), 비건 (Vegan)용 음식에 사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시스테인 방식의 진화 > Natural Fermentation - 3세대 非전기분해 발효공법. Fermentation Electrolysis - 2세대 전기분해 방식. Hydrolysis - 1세대 가수분해 방식

가축 내 유해균 제거 사료 첨가제 ‘BIOTECTOR’

BIOTECTOR는 세계 최초 박테리오파지 칵테일 사료 첨가제로, 가축의 장 내 유해균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농장에서의 살모넬라균 등 다양한 박테리아 오염 및 감염을 방지하여 동물의 질병 감염률을 감소시키 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기존 제품보다 강한 세균성 질병의 예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가축의 질병 감소 및 항생제 대체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BIOTECTOR

가축 영양증진 ‘사료용 효소제’

가축의 소화를 돕는 사료용 효소제는 소화율을 높이고 장내 유익균 성장에 도움이 되어 가축의 영양증진에 도움을줍니다.육류소비증가및사료수요증가상황 에서 사료용 효소는 가축의 건강 뿐만 아니라 생산비 감축을 목적으로도 각광 받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2019년 Youtell社를 인수하여 기존의 Youtell社의 효 소 개발 기술력에 CJ제일제당의 균주 생산 플랫폼 및 공정·발효기술 노하우를 접목시켰습니다. 다양한 균 주 생산 플랫폼 기술 확장 및 효소 대량 생산화를 통해 식품, 사료, 방직, 제지, 세제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 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 효소제품 경쟁력 강화 및 APAC 권역, 그 이외 타겟 지역 확장을 위해 제품 개선, 제형 등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료용 효소제

안전한 식품을 위한 노력

식품안전관리 체계 고도화

CJ글로벌 품질안전시스템 체계화

CJ제일제당은 고객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식품안전 통합시스템(CJQMS)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벨류체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식품안전 통합시스템의 글로벌 전파를 위해 CJ글로벌 품질안전시스템을 체계화하여 현재 5개 국가에서 운 영하고 있습니다. CJ글로벌 품질안전 시스템은 품질이 념의 핵심 원칙 실현, 식품안전 통합시스템의 현지화, 해외사업장 GFSI 식품안전시스템 인증의 3가지 원칙 에 따라 글로벌에서도 세계 최고의 식품안전을 실현하 고 있습니다.

CJ글로벌 품질안전시스템

고객과 임직원 OnlyOne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하는 安全 第一 문화를 창조

품질이념

품질 5大 원칙
고객 만족
우리는 고객 목소리를 성심껏 경청하며,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행동한다.
원칙 준수
우리는 고객의 안전을 위해 법적 기준보다 엄격하게 상향 조장한 CJQMS를 기초로 경영 활동을 진행한다.
진화•혁신
우리는 고객의 안전을 위해 OnlyOne 정신을 기반으로 끊임 없이 개선하고 진화와 혁신을 주도 한다.
예방 관리
우리는 고객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품질 리스크 사전 예방 체계를 구축한다.
상생 가치 실천
우리는 협력사와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유가치 창출을 노력한다.

CJQMS*

CJ제일제당 벨류체인

* CJQMS(CJ Quality Management System). 연구개발 - 제품 품질 향상 연구 > 구매 - 협력사 선정 및 품질평가 > 생산 - 사업장 검사 및 결함 관리 > 판매 - 제품유통안전관리

* CJQMS(CJ Quality Management System): 식품안전 통합시스템

Global QMS & 인증

현지화 (현지문화·사업영역 맞춤)

현지화 (현지문화·사업영역 맞춤) - CJQMS US, CJQMS JP, CJQMS VN, CJQMS CN, CJQMS EU > 해외사업장 GFSI* 식품안전시스템 인증 - Global 사업장 GFSI 식품안전시스템 인증현황 총 10개 사업장 인증 完 (’20년도 기준) 14개 해외사업장 100% 인증 추진(~’23년까지). 인증사업장. 2020년 - 10개(71%), 2023년 - 14개(100%)

* GFSI인증 : GFSI(Global Food Safety Initiative, 국제식품안전협회)에서 정의한 글로벌 식품안전 요구사항에 따라 인정된 식품안전 인증을 통칭하며 FSSC22K, BRC, SQF, IFS등이 있음. 엄격한 심사를 통해 투명하고 일관성 있는 제조사업장에 부여되며, 범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음.

top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