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지속가능경영 목표

OnlyOne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CSV(Creating Shared Value)체계

CJ제일제당은 고유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사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상생의 생태계 조성과 공유가치 창출을 이루어 국가사회의 존경을 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준법경영, 윤리경영, 안전경영 등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고 전 밸류체인 내 지속가능경영 실천을 통해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CSV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CJ그룹의 창업이념인 ‘사업을 통하여 국가 경제 발전과 국민 생활 증진에 기여한다’는 사업보국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CSV 전담 조직

창업이념인 ‘사업보국’을 시대적 요구에 따라 2013CSV실천에 대한 다짐으로 선언하였습니다. 새롭게 정의한 CJ제일제당만의 핵심역량을 활용하여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CSV를 이행하고자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차별화된 CSV사업 및 사회공헌을 추진합니다.

CEO - 경영지원 총괄 - 커뮤니케이션 담당, CSV경영팀 / 사회공헌추진단

사회적 기여에 대한 공동 논의

경제적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 기부 목적과 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는 ‘사회공헌 협의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룹 차원의 기부금 집행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그룹 기부금 집행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타당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CJ제일제당 또한 별도 ‘사회공헌위원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위원회는 대표 이사, CFO(경영지원총괄, 재무운영실장), 준법지원인,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담당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억 원 이상 10억 원 이하의 기부금이 발생할 시에 사회공헌위원회를 소집하며, 그 이상의 금액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사회를 소집하여 의사결정을 진행 합니다. 사회공헌위원회는 기부금의 목적과 그 내용에 대해 엄격하게 검토하여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CJ제일제당 사회공헌위원회 조직도. CEO(대표이사) - CFO(경영지원총괄, 재무운영실장) / 준법지원인(법무담당) / CSR담당(커뮤니케이션 담당) - CSV경영팀

핵심 공유가치 도출

CJ제일제당은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사회적 가치 창출 여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사업을 전개합니다. ‘CSV 핵심 공유가치’는 이러한 기업 내·외부의 환경과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CSV 핵심 공유가치 도출 프로세스. 1. 사회·환경적 가치 -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국내외 사회·환경적 이슈 검토. 2. 사업적 연계성 - 사업 밸류체인 내 공유가치 창출 방향성 검토. 3. Readiness -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국내외 사회·환경적 이슈 검토. 4. 사회적 영향력 - 사회적 가치 창출 영향력 크기 고려

CJ제일제당 CSV 핵심 공유가치 및 중점 추진 과제

‘건강과 웰빙’, ‘지속가능한 환경’, ‘사회와의 상생’의 3CSV 핵심 공유가치를 도출하여 이에 따른 가치창출 방안과 세분화된 중점 추진 과제를 수립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비전 - 지속가능한 상생의 業 생태계를 조성하는 존경 받는 글로벌 기업. 경영철학 - 창조적 사업보국=CSV(사회와의 공유가치 창출). 사회(사람, 동물, 생태계)와의 상생으로 건강과 웰빙, 지속가능한 환경을 조성. 프로세스 - 전 밸류체인에서의 지속가능경영 내제화. 컴플라이언스 - 준법경영, 윤리경영, 안전경영

SDGs 이행 노력

CJ제일제당은 기업 본연의 경영활동에서 이어지는 체계적인 CSV경영 통해 17UN SDGs(지속가능 개발목표)를 이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SDGs는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UN이 제시하는 지속가능개발목표로, 인류의 보편적 문제를 비롯하여 환경 문제 및 경제·사회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당사는 가치사슬 내에서 비즈니스 핵심 전략과 SDGs를 연계한 CSV사업을 통합하여 새로운 성장기회를 발견하고, 사회적 이슈 해결 과정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CJ제일제당은 지속적인 이행 노력은 물론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전 지구적 도전과제의 달성을 추구하겠습니다.

1 NO POVERTY, 2 ZERO HUNGER, 3 GOOD HEALTH AND WELL-BEING, 4 QUALITY EDUCATION

CASE. SDGs 우수 이행 사례
‘찬찬찬 프로젝트’

100명 x 반찬 2종 x 6회 전달

미혼 한부모 가정에 대한 국내 연구 및 조사 결과에 따르면 낮은 소득과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하기가 여의치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업과 연계하여 가장 잘 할 수 있고,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영역에서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항상 고민합니다. 이에 2018CJ나눔재단은 청소년 미혼 한부모 가정의 자립과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CJ헬로 드림을 론칭하였으며, 당사는 사회공헌 원칙인 임직원 참여를 기반으로 한 ‘찬찬찬 프로젝트’를 기획·시행하였습니다. 임직원이 자사 제품을 활용해 반찬을 만들어 미혼 한부모 가정에 전달하는 프로 젝트로, 메뉴 선정 시 당사 소속 셰프들이 보관성, 영양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개발하는 등 회사의 역량을 활용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총 6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회당 100명의 미혼 한부모에 반찬 2종을 전달하였습니다.
CJ제일제당은 본 프로젝트를 일회성 행사가 아닌 더욱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향후에는 반찬 메뉴를 다양화하고 수혜 지역을 확대하는 등 더 많은 가정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8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CASE. SDGs 우수 이행 사례
즐거운 동행 ‘미정’

일자리창출 2016년 54명, 2017년엔 44%증가된 78명
지원금액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총 30.5억원지원

CJ제일제당은 대한민국의 건강한 식품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경쟁력 있는 협력중소기업을 발굴하여 상황에 따라 필요 자금, 역량, 판로를 지원하여 지속가능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동반성장 플랫폼인 ‘즐거운동행’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력중소 기업에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 하는 동시에 당사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매출을 확대함으로써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즐거운동행 플랫폼으로 성장한 ‘미정’은 면류, 떡류 제품을 생산하는 협력 중소기업입니다. 즐거운 동행을 통하여 기존의 저가형 떡류제품을 탈피한 신시장을 개척하였으며, 소스를 자체 생산 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어 시장점유 및 신매출원을 확보 하였습니다. 중소 기업과 대기업의 상생모델 성공 사례로, 현재는 협력사 자체브랜딩 지원까지 진행하여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해당 협력중소 기업의 매출 증대와 더불어, 사업 확장에 따라 내일 채움공제1) 제도 등을 통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함 으로써 지역사회에 기여하였습니다.

1) 내일채움공제: 장기재직이 필요한 핵심인력에 대해 기업 및 임직원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

top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