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본문으로 건너뛰기

레시피

"매일의 요리가 새로워집니다"
CJ제일제당의 연구와 노하우가 담긴 레시피 스토리

제공 :

(남자) 이번 미션은 여러분이 가장 자신 있는 최고의 음식을 만드는겁니다.
(남자) 집에서 어머니가 해 주셨던 음식이 생각이 난 거죠.
(남자) 전도 부쳐주시고, 뭐 전골도 해주시고 하니까 표고버섯이랑 고추를 뭐
(남자) 속을 빼서 고기를 갈아서 넣은 다음에 전을 부쳐서 당면이랑, 무랑 뭐 이런 전골을 해보자.
(남자) 이번 미션의 우승자는 박준우 씨입니다.
(남자) 잘했어
(나래이션) 어머니의 손맛을 재현해 우승까지 거머쥔 박준우 도전자의 소고기 모듬전 전골.
(나래이션) 어떻게 하면 손 쉬우면서도 특별한 맛을 낼 수 있는지 지금부터 그 비법을 공개합니다.
(나래이션) 먼저, 전골의 깊은 맛을 좌우할 육수부터 만들어볼게요.
(나래이션) 찬물에 표고, 목이 버섯과 시원한 국물 맛의 포인트인 무 등 채소를 넣고 30분간 펄펄 끓여주세요.
(나래이션) 전골에 들어갈 전을 만들 차례. 소고기 양지 머리를 준비하세요.
(나래이션) 준비 된 소고기 양지머리 중에서 2/3 가량만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나래이션) 이 때 최대한 곱게 갈아야 전을 만들었을 때 고기가 부드럽고 표면이 매끄러워요.
(나래이션) 보기에도 곱게 잘 갈아졌죠? 이번엔 고기에 양념을 할껀데요.
(나래이션) 짭쪼름한 간장 두큰술과 달콤한 설탕도 살짝.
(나래이션) 고기의 잡냄새를 잡아줄 청주와 후추까지 넣고 잘 섞일 수 있도록 골고루 버무려주세요.
(나래이션) 양념할 소고기는 표고버섯의 밑둥을 떼어내고 쏘옥 넣어주시구요.
(나래이션) 붉은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표고와 마찬가지로 고기를 꾹꾹 눌러 채워주세요.
(나래이션) 고기를 채운 표고전은 겉에 밀가루와 푼 달걀을 차례로 입혀요.
(나래이션) 그런 다음 기름 두른 팬에 부치는데요. 표고전이 노릇하게 잘 구워졌네요.
(나래이션) 고추전 역시 표고전과 마찬가지로 밀가루와 달걀을 차례로 입히고,
(나래이션) 으흠~ 지글지글 맛 좋은 소리를 듣는동안 두 가지 전이 완성되었습니다.
(나래이션) 와~ 이대로 먹어도 참 좋을 것 같은데요.
(나래이션) 전 만들기의 마지막, 바로 소고기 전.
(나래이션) 남겨둔 소고기 양지머리를 넓게 편으로 썰어 소금, 후추간을 하고 밀가루와 달걀을 차례로 입혀 팬의 앞뒤로 구워주세요.
(나래이션) 이 때, 소고기를 너무 오래 익히면 질겨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나래이션) 이렇게 해서 세가지 전이 모두 준비되었네요.
(나래이션) 전을 준비하는 동안 육수가 팔팔 끓고 있어요. 안에 들어 있는 채소는 깨끗하게 모두 건져낼게요.
(나래이션) 이 채소는 버리는게 아니라 나중에 전골에 다시 넣을거에요.
(나래이션) 채소를 모두 건졌으면 채에 내려서 국물은 맑게 준비해주세요.
(나래이션) 전골을 끓이기 전에 전은 먹기 좋게 썰건데요.
(나래이션) 표고전을 싹둑, 고추전도 싹둑, 소고기전도 잊지 마시구요.
(나래이션) 이렇게 해서 전과 고명 육수까지 전골을 끓이기 위한 모든 재료가 준비되었습니다.
(나래이션) 전골냄비에 불린 당면을 넣고 육수에서 건진 무를 넣어요.
(나래이션) 그 위에 미리 썰어둔 표고전, 고추전, 소고기전을 빙 둘러가며 종류 별로 담아주세요.
(나래이션) 세가지 전이 모두 잘 보이게 담아줘야 전골을 끓인 후에도 먹음직스럽게 보인답니다.
(나래이션) 육수에서 건진 재료들을 썰어서 전골에 함께 넣어주고 은행도 몇 알 퐁당~
(나래이션) 여기에 재료가 잠기게 육수를 부어주세요.
(나래이션) 빛깔 고운 홍고추와 쑥갓도 살짝 얹고 이제 한소끔 끓여주세요.
(나래이션) 이렇게 해서 박준우 도전자가 만든 개운한 맛의 소고기 모듬전이 완성되었습니다.

마스터셰프코리아 박준우's recipe

전 전골 (Original)

마스터셰프코리아 준결승에서 박준우 참가자가 우승을 차지한 레시피. 색색 모듬전을 푸짐하게 넣어 맛과 모양을 살린 전 전골이다. 깔끔한 채소 육수에 간장으로 슴슴하게 간을 해 전 고유의 맛을 살리는 것이 포인트. 끓이는 동안 전이 풀어져 국물이 탁해질 수 있으므로 전을 넣고 나서는 살짝만 끓여 마무리한다.

  • 메뉴

    국/탕/찌개/전골
  • 난이도

  • 시간

    50
재료
4인분 기준 접기
주재료

표고버섯   6 개 , 무   100 g , 대파   1/2 대 , 마늘   3 쪽 , 당근   1/5 개 , 풋고추   6 개 , 쇠고기 다진 것   100 g , 두부   250 g , 밀가루   적당량 , 계란   2 개 , 불린 당면   80 g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1 큰술 , 설탕   1/2 큰술 , 다진 파   2 작은술 , 다진 마늘   1 작은술 , 참기름   1 작은술 , 깨소금   1 약간 , 후추   적당량 , 소금   적당량

선택재료

홍고추  1개 , 쑥갓  약간

연관제품
접기
연관 레시피
접기

만들기

전 전골 (Original) 만들기 2단계 사진

1 표고버섯 6개는 기둥을 떼고, 풋고추는 꼭지를 제거하고 세로로 반 가른 뒤 씨를 털어낸다. 두부는 물기를 빼고 50g은 으깨고 나머지는 도톰하게 썬다.

전 전골 (Original) 만들기 3단계 사진

2 쇠고기와 으깬 두부에 간장과 설탕,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후추를 넣어 양념해 소를 만든다. 표고버섯과 풋고추 안쪽 면에 밀가루를 고루 묻힌 뒤 고기소를 채운다.

전 전골 (Original) 만들기 4단계 사진

3 표고버섯과 풋고추의 소를 넣은 면에 밀가루를 얇게 묻힌 뒤 계란물에 담갔다 건져 노릇하게 부친다. 나머지 두부는 소금을 약간 뿌려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둔다.

전 전골 (Original) 만들기 5단계 사진

4 전골냄비에 삶은 무와 불린 당면, 표고전과 고추전, 두부를 보기 좋게 담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한 뒤 홍고추와 쑥갓을 넣고 한 번 더 끓여 마무리한다.

top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