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 스낵류 카테고리 제품의 구매 경험율 변화
냉동 피자, 핫도그 2개 품목으로 나누어 들여다 본 스낵류 구매 경험율 변화는 아래와 같다.
2016~2018 스낵류 카테고리 제품 구매 경험율 변화


제품군 | 연도별 구매 가구수 | 2016년 ~ 2018년 격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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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 2017년 | 2018년 | ||
냉동 피자 | 111 | 547 | 733 | 621 |
핫도그 | 347 | 422 | 504 | 157 |
*1년 내 해당 카테고리 제품을 한 번이라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가구 수
출처: KWP,
기간: 매 9월로 끝나는 1년
- · 냉동 피자의 경우, 16년 비교적 낮은 구매 경험율 보이나, 17년 큰 폭으로 구매 경험율 확대
- · 핫도그의 경우, 냉동 피자에 비해 구매 경험율의 확대 속도 다소 느리지만, 매년 꾸준히 확대 중
구매 경험율이란,
1년 내 한 번이라도 해당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가구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3년 간 구매 경험율 변화의 의미는 아래와 같이 해석해볼 수 있다.

스낵류 카테고리의 구매 경험율을 라이프스테이지 별로 구분하여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다.
냉동피자
2018년 라이프스테이지별 구매 경험율

전체 | 1~2인 가구 | 미취학자녀 | 초등자녀 가구 | 중고등자녀 가구 | 성인자녀 가구 | 시니어 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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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3만 가구 | 전체 대비 약간 낮음 | 전체 대비 두번째로 높음 | 전체 대비 가장 높음 | 전체 대비 세번째로 높음 | 전체 대비 약간 낮음 | 전체 대비 가장 낮음 |
핫도그
2018년 라이프스테이지별 구매 경험율

전체 | 1~2인 가구 | 미취학자녀 | 초등자녀 가구 | 중고등자녀 가구 | 성인자녀 가구 | 시니어 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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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4만 가구 | 전체 대비 약간 낮음 | 전체 대비 두번째로 높음 | 전체 대비 가장 높음 | 전체 대비 약간 높음 | 전체 대비 약간 낮음 | 전체 대비 가장 낮음 |
- · 하교 후 간식 TPO가 많이 발생하는 중고등생 이하 유자녀 가구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구매 경험율 보임
- · 이 중, 특히 초등 자녀 가구의 스낵류 취식이 높은 특징 나타남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HMR 구매 경험율 변화를 1편: 밥, 2편: 반찬류, 3편: 스낵류로 나누어 들여다 보았다. 다음 편에서는 높아지는 HMR 구매 경험율과 더불어 최근 대한민국 필수 가전으로 자리잡은 에어프라이어의 사용 행태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