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활동
본문으로 건너뛰기

사회공헌

CJ제일제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당사가 가장 잘 할 수 있고,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영역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합니다.

사회공헌 개요

CJ제일제당은 창업이념인 ‘사업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한다’는 사업보국 정신을 계승하여 나눔을 실천하 고자 합니다. 1999년, 업계 최초로 사회공헌 전담부서 를 갖추어 ‘가장 잘할 수 있고 관심이 필요한 영역’에서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1998년 부터 20년째 푸드뱅크 사업 참여를 통해 업과 연계한 식품 나눔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후에는 CJ나눔재단 과 CJ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아동 청소년의 꿈키움 지원 과 문화인재 육성 지원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중점영역

건강과 안전, 지속가능한 환경의 핵심공유가치를 바탕 으로 사업과 연계한 프로그램 기획 및 임직원 참여를 통해 더불어 사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중점영역 선정

창업이념 사업보국 + 호암정신 공존공영 > 건강과 안전(·푸드뱅크 식품 나눔, ·찬찬찬 프로그램, ·재난구호프로그램, ·BYO유산균 아토피캠프 지원, ·씨제이나눔냉장고) , 지속가능한 환경 (·햇반가드닝, ·CJ더 나눔마켓, ·기타 환경정화)

주요활동

건강과 안전

찬찬찬 프로젝트

요리를 하는모습

당사는 CJ나눔재단과 함께 미혼한부모 가정의 안정적인 자립과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찬찬찬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찬찬찬 프로젝트는 미혼 한부모 가정에 당사 제품을 활용하여 정성과 영양을 담아 직접 조리한 반찬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180여 명의 임직원이 600여 명의 미혼한부모 가정에 전달하였습니다.

아동건강 연계 프로그램

아이가 환하게 웃는 모습

당사는 아토피 피부질환 개선을 돕는 BYO유산균 제품을 활용하여 아토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토피 안심캠프'를 통해 BYO유산균 제품의 전달 뿐만 아니라 자연에서 1박2일의 캠핑을 통해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높이고, 가족과 소통하는 시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향후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재난재해 긴급 구호 식품 지원

CJ 택배상자 전달 사진

당사는 재난 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안정적으로 식사할 수 있도록 당사 제품으로 구성된 긴급 구호 식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속하게 피해지역에 전달할 수 있도록 재난구호협회와 함께 긴급 지원체계를 갖추었고, 2019년 발생한 강원도 산불 피해 국민에게 50백만원 상당의 긴급 구호 식품을 제공하였습니다.

씨제이나눔냉장고

냉동고에 CJ식품이 한가득 차있는 사진

당사는 먹거리 취약계층의 결식과 영양부족을 해결하고자 식품나눔 프로그램인 '씨제이 나눔냉장고'를 2019년 9월 신규 런칭했습니다. 자립노숙인 지원센터에 당사 제품을 기부해 냉장고를 운영함으로써, 음식 조리에 어려움을 겪는 자립 노숙인이 안정되고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결식 예방은 물론 자립의지 고취에도 기여하였습니다.

지속가능한 환경

햇반가드닝

햇반용기를 재활용하는 행사 사진

플라스틱 폐기물 자원순환 주기 연장 당사는 버려진 햇반용기와 목재 파레트를 재활용 (Upcycling)하여 실내용 수직정원 (화분)을 만들어 지역아동센터에 기부하는 활동인 '햇반가드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772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135개의 실내 수직정원을 만들어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하여 환경개선에 기여하였습니다.

CJ더 나눔마켓

CJ 스낵류 진열된 사진

먹을 수는 있으나 판매할 수 없는 제품을 필요한 기관에 전달함으로써 식품폐기에 따른 환경 부하를 줄이고 있습니다. 특히, 장애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굿윌스토어에 전달하여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9년 16억원 상당을 기부하여 식품폐기물 314톤을 저감하고 120여 명의 장애인 고용 안정에 기여하였습니다.

top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