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공급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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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 and Community 지속가능한 공급망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Our Approach

CJ제일제당은 모든 협력회사가 임직원, 사회 및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것이 공급망의 성장이라고 믿습니다. 지속가능한 공급망 달성이 바로 모두의 성장일 것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식품 산업과 BIO 산업의 공급망 안에서 지속가능성을 키우고자 체계적 공급망 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재료를 조달하는 과정에서는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지구 환경을 해치지 않는 친환경 원재료 조달을 확대하고 있으며, 협력사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한 협력 사업을 통해 모두가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속가능한 공급망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체계

CJ제일제당은 전 세계에 걸쳐 원물에서부터 상품, 포장재, 설비 등에 이르는 다양한 공급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물이 생산되는 산지에서부터 생산시설까지 공급망이 소재하는 전 세계 환경·사회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공급망을 대상으로 행동규범 준수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공급망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공급망 지속가능성을 제고합니다.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 이미지 1단계에는 공급망 risk 기반 협력사 행동규범 및 행동 규범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공급망 정책 수립을 한다. 2단계에는 ESG평가지표 수립과 ESG평가대상 정의 및 선정을 하는 평가 체계 수립을 한다. 3단계에서는 협력사 자가진단과 현장점검을 하여 공급망 risk 파악을 한다. 4단계에서는 협력사 개선과제 도출 및 개선이행 지원과 모니터링으로 공급망 risk 개선을 한다. 5단계에서는 평가항목/개선과제 리뷰 및 결과 공개를 한다.

공급망 관리 정책

CJ제일제당은 공급망 ESG 리스크 평가 및 관리를 위해 협력사 행동규범을 제정하였습니다. 업체의 선정 및 평가에 있어 지속가능성 요소를 포함하기 위해 인권, 환경, 안전, 윤리경영 등의 협력사 행동규범 내용을 표준 계약서에 명시하여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2년 협력사 행동규범 준수 계약률은 84%입니다.

협력사 행동규범 내 ESG 평가지표에는 임금, 근로시간, 고충처리, 차별요소 등 근로자의 노동관행 및 인권 리스크 확인하는 인권경영, 기계설비 안전점점, 비상상황 대응, 산업재해, 근로자 보건 등 사업장의 안전 및 보건 리스크 확인하는 안전 경영, 환경경영 체계, 에너지관리, 오염물질 배출, 유해화학물질 등 환경 리스크 확인하는 환경경영, 투명경영, 위조 부품, 정보보호, 부패행위 등 윤리 리스크 확인하는 윤리경영이 있음.

공급망 및 핵심 공급업체 관리

CJ제일제당은 협력사 신규 등록에서부터 인권, 안전 등 ESG 요소를 평가하여 거래가능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재료 공급업체는 실사 및 정기 오디트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점검 결과 부적합으로 평가된 경우에는 사안의 중대성에 등에 따라 페널티를 부여하고 개선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CJ제일제당은 거래규모, 대체 가능성, 지속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핵심 공급사를 선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및 핵심 공급업체 관리 이미지 1단계 공급망 인식, 2단계 공급망 risk 확인, 3단계 공급만 risk개선, 4단계 관리체계 개선

공급망 투명성 강화

G-SRM 시스템 고도화 ㅣ G-SRM (Global Supplier Relation Management)은 구매 투명성 제고, 구매업무 효율화를 위한 구매입찰 시스템으로 클라우딩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입찰결과 자동 연계와 공급망 윤리/인권경영 동의를 통해 투명성과 ESG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은 5개국 언어 및 전 인터넷 브라우저와 호환되어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여 글로벌 온라인 기술 지원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G-SRM 시스템 고도화 이미지. 전 인터넷 브라우저 호황과 5개국 언어지원으로 호환성up · 편의성 up 함. 입찰결과 내부결재 품의서 자동연계와 윤리인권경영 동의 후 G-SRM 사용으로 투명성 · ESG 강화를 함. 온라인 시스템 업체 송부 및 컨펌과 global 온라인 기술 지원으로 양방향 소통을 함. G-SRM, SAP, CJ 내부결재 시스템 연동으로 데이터 관리 일원화로 연계성 제고함.

공급망 거버넌스

CJ제일제당은 이사회 산하의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서 지속가능한 공급망 정책을 관장하며, 공급망 관리정책의 실행 및 전사적 합의를 위해 공급망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실무협의체는 식품, 곡물, 바이오 등 구매부문의 주도로 진행되며, 인권, 안전 등 기능별 부서와 협의를 통해서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과제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지속가능경영협의체, 공급망 실무 협의체는 양방향 공급망 거버넌스 실행 지속가능경영위원회 : 공급망 관리 전략 승인 및 성과 리뷰 지속가능경영협의체 : 지속가능한 공급망 추진전략을 수립 공급망 실무 협의체 : 지속가능한 공급망 전략과제 도출 및 시행

공급망 지속가능성 평가

CJ제일제당은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공급망 ESG 평가체계를 개선하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자가진단과 현장점검을 통해 협력사 ESG 수준을 확인하였습니다. 협력사 ESG 평가는 협력사 행동규범에 기반해 인권경영, 안전경영, 환경경영, 윤리경영의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협력사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ESG 평가 결과 및 개선방향

공급망 자가진단 결과 제조업 협력사에서는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배출, 지속가능한 원재료 조달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인권경영, 윤리경영 영역에서도 미흡한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비제조업 협력사에서는 인권경영, 윤리경영 영역에서 미흡한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현장점검을 진행한 7개 사 대상으로는 총 122개 개선 과제를 발굴하였으며, 환경경영 과제가 가장 많이 도출되었습니다. 평가 결과에 기반하여 개선사항에 대해 시정조치를 요구하고 향후 분기별 과제 개선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공급망 자가진단 이미지. 기간 : 2022.11~2023.01 대상 : 핵심 협력사 131개사 (평가 참여 기업 83개 사, 완료율 64.1%) 비고 : 1. 국,영,중문 3개국어로 진행 2.협력사 대상 사전 ESG 교육 진행(온라인) 3.구매 임직원 대상 ESG 교육 진행 핵심 협력사 공급망 자가진단 중 51.2% 우수, 40.5% 보통, 8.3% 주의관리(개선이 필요한 7개 사는 확인된 사항에 대한 시정 조치 및 개선 계획에 동의하였으며, 계약해지 협력사는 없음)로 조사됨 인권경영 중 주요 취약 항목으로는 아동노동 금지를 위한 조항 미흡과 성별, 종교, 연령 등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문서규정 미흡 항목이 있다. 리스크 수준은 둘다 5점 중 2점이며, 미 충족 비율은 각각 44.0%와 40.5%으로 조사됨. 안전경영 중 ISO45001 등 국제 또는 국가적 안전보건 경영표준 및 인증 획득 미흡과 산업재해와 업무상 질병 관련 허가, 증명, 검사 보고에 대한 절차 규정 미흡 항목이 있다. 리스크 수준은 둘다 5점 중 2점이며, 미 충족 비율은 각각 58.2%와 20.9%으로 조사됨. 환경경영 중 온실가스 배출량(scope 3) 제공 미흡과 환경/사회적으로 책임있는 원부자재 조달 정책 보유 미흡 항목이 있다. 리스크 수준은 둘다 5점 중 4점이며, 미 충족 비율은 각각 93.9%와 62.1%으로 조사됨. 윤리경영 중 투명경영 실천계획 관련 대외인증 획득 미흡과 윤리헌장(또는 윤리규범) 대외 공개 미흡 항목이 있다. 리스크 수준은 둘다 5점 중 2점이며, 미 충족 비율은 각각 88.1%와 59.5%으로 조사됨. 공급망 현장점검 이미지 기간 : 2022.12~2023.01 대상 : 자가진단 완료 7개 사확인사항 : 경영진, 실무자 인터뷰, 근거 문서, 개선 필요사항 비고 : 외부기관 통한 제 2자 현장진단 시행 인권경영에서 주요 개선방향은 아동 근로자 보호조치 규정 명시, 원칙적 아동노동금지 조문 변경과 인권헌장 제정 및 인권교육 실시, 그리고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대응 지침, 성희롱 예방 지침 제정이 있고, 개선과제 수는 29건이다. 안전경영에서 안전보건체계 구축,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과 안전 규정 수립 및 사고 프로세스별 관리 지침 시행이 있고, 개선과제 수는 12건이다. 환경경영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소비량 관리와 사회환경적 책임 준수 행동규범 제정 및 체계 강화 그리고 환경정책 제정, 조직 구축 및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이 있고, 개선과제 수는 46건이다. 윤리경영에서 윤리경영 인식 제고 활동 강화와 보안규정 점검 및 정기점검 절차 마련 그리고 비윤리행위 신고 채널 운영이 있고, 개선과제 수는 35건이다.
상생을 위한 우리의 노력

동반성장

CJ제일제당은 CJ그룹의 동반성장 철학을 바탕으로 공급망의 역량 강화를 위한 상생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원활한 협력관계를 위해 ‘CJ파트너스클럽’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식품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한 ‘즐거운 동행’ 사업도 꾸준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훈련, 자금 및 기술지원 외에도 품질위생지원, 고용 안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지원

CJ제일제당은 협력사 ESG 경영지원을 위해 ESG 관리지표를 개발하여 동반성장포털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협력사가 ESG 현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51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Global 트렌드 교육과 당사 ESG 정책을 안내하였으며, ESG 컨설팅 지원을 통해 협력사가 사회적 책임 이행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1개사에서 협력사 ESG 교육지원 24개사에서 협력사 ESG 컨설팅 지원

기술 지원

협력사 신제품 개발 및 생산기술을 지원하여 CJ제일제당의 다양한 상품을 공동개발하고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및 출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무적 지원

협력사의 임금격차 해소와 핵심 인력의 장기 재직을 위해 ‘대기업 상생협력형 내일채움공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동반성장 펀드, 무이자 대출, 명절 대금 조기지급, 인력 교육 비용, 복리후생 지원 등의 재무적 지원을 통해 임금 지불 능력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충처리 채널 운영

CJ제일제당은 비즈니스 파트너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정직을 최우선 가치로 신뢰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하도급거래 분쟁 조정 협의회와 CJ동반성장포털 등을 통해 불공정거래 내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으며 협력사 협의체를 통해 협력사 근로자의 안전보건 관련 심의·의결사항에 대해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정기적인 하도급거래 내부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해 협력사의 주요 안건 및 활동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의견 접수 처리 현황 이미지 하도급 거래 분쟁조정 협의회 100% 협력사 협의체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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